수면유도제와 수면제는 어떻게 다를가요?
수면 유도제의 부작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수면유도제와 수면제의 차이점, 그리고 수면유도제의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면유도제와 수면제의 차이점>
1. 수면유도제
수면유도제는 일시적인 수면 장애 개선을 위해 사용되는 일반 의약품으로, 항히스타민제가 주성분입니다.
그러므로 수면 유도제는 의사의 처방전 없이도 약국에서 구입 가능합니다.
수면 보조 목적으로 쓰이는 항히스타민제는 대체로 디펜히드라민 또는 독실아민 성분을 포함하거나 둘 다
함유한 복합제입니다.
대다수가 익히 알다시피 항히스타민제를 복용시 빈번하게 발생하는부작용으로는 졸음 현상이 있습니다.
해당 약물의 진정 효과를 반대로 활용해서 수면을 유도하게끔 만든 것이 바로 수면유도제 입니다.
수면유도제는 수면제와 다르게 의존성이 생기지 않으며 단기적인 불면 증상을 개선시키는 효능이 있는데요,
수면 부족으로 인한 주간 피로를 줄이고, 불면증으로 인한 불안감을 완화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떠한 약이든 마구잡이로 남용하게 되면 인체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수면유도제는 용법및 용량 등을 약사와 상의 후 복용하도록 권장되는 일반 의약품입니다.
일반적으로는 하루한번 자기전 30분에 복용하며, 처음에는 가장 적은 용량부터 시작합니다.
섭취 후에는 심호흡을 하고 손발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수면제
수면제는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구매 가능한 전문의약품으로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주는 향정신성의약품이며, 대표적으로는 졸피뎀, 벤조디아제핀 계열 등이 있습니다.
수면제는 대개 의존성과 중독성이 있는 향정신성의약품으로 분류되어 마약류 관리법에 따라 엄격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수면제를 오랜 기간동안 섭취하게 되면 약에 대한 의존성이 강해질 수 있으며,기억력 감퇴와 알츠하이머 발병 가능성이 높아질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요점 정리
수면유도제는 비처방 의약품이므로 의사의 처방전 없이도 약국에서 구매가 가능하지만, 수면제는 처방전이 필요한 전문 의약품이기 때문에 의사의 처방후 구매 할수 있습니다.
<수면유도제의 부작용>
기상 후에는 피로감이나 몸이 둔해지는 느낌, 시야가 흐릿해지는 증상, 갈증, 주간 졸림증 등이 나타날 수 있고,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에는 호흡곤란, 소변 배출장애, 안압상승 등도 발생할수 있습니다.
수면유도제는 대체로 안전하지만, 심장 질환, 불규칙한 심장 박동, 눈 질환, 전립선 확대, 소변 문제,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이 있는 사람들은 복용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이미프라민 계열의 우울증 치료제나 파킨슨병 치료제와 함께 복용하면 요로 폐색, 변비 등의 부작용이 늘어날수 있습니다.
<참고사항>
수면유도제 또는 수면제는 알코올 및 카페인과 함께 복용하면 안 됩니다. 또한, 수면 무호흡증 환자가 수면유도제나 수면제를 복용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므로 절대 피해야 합니다.
수면제와 수면유도제는 최대 3주까지만 복용하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대략 3주간 약을 먹어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꼭 병원에서 재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수면유도제와 수면제의 다른점과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끝.
'지식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겨울철 한파의 원인과 발령기준 (0) | 2025.01.30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