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어속담

동가식 서가숙 뜻

고두암 2023. 10. 19.

동가식서가숙이라는 한자성어가 있는데요, 동가식서가숙은 어떤 뜻일까요? 동가식 서가숙 뜻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동가식 서가숙 뜻>

동쪽 집에서 밥을 먹고 서쪽 집에서 잠을 잔다는 말로, 마음이 지조없이 이리저리 흔들리거나, 한곳에 정착하지 못하는 삶이라는 뜻입니다. 

 

 

따라서 동가식서가숙은 지조가 없는 사람을 낮잡아 이르거나, 일정한 거처가 없다는 의미로 주로 쓰입니다.

 

 

※ 동가식서가숙(東家食西家宿)

마음이 지조없이 이리저리 흔들리거나, 한곳에 정착하지 못하는 삶. (주로 지조가 없는 사람을 낮잡아 이르거나, 일정한 거처가 없다는 의미로 사용됨)

 

(예) 그는 동가식서가숙하다 결국 팽을 당했다

(예) 그는 일정한 거처가 없어 동가식서가숙하며 살고 있다.

 

 

東家食西家宿(동가식서가숙)의 개별 한자의 뜻은 (東 : 동녘 동) (家 : 집 가) (食 : 밥 식) (西 : 서녘 서) (家 : 집 가) (宿 : 잘 숙)입니다.

 

 

<동가식 서가숙 유래>

출전은 '천평어람'입니다. 

 

중국 제나라 어느 마을에 결혼할 나이가 된 처녀가 있었는데, 어느 날 동쪽 마을과 서쪽 마을 두 곳에서 청혼이 들어왔다. 

 

 

동쪽 마을 젊은이는 못생겼지만 부자였고, 서쪽 마을 젊은이는 잘생겼지만 집안이 가난했다. 부모는 어느 한 곳으로 딸을 시집보내야 좋을지를 고민하다가 딸을 불렀다.

 

 

"얘야, 보아라. 한쪽은 재산은 많은데 사람이 시원찮고, 다른 쪽은 사람은 탐나는데 시집가서 고생할 게 걱정이구나. 요모조모 따져도 우리는 결정하지 못하겠으니 네가 결정해라."

 

이렇게 아버지가 물어도 처녀는 고개만 숙이고 말이 없었다. 옆에서 지켜보던 어머니가 딸을 다독거리면서 말했다.

 

 

"네 마음 다 안다. 그런 결정을 쉽게 할 수 없겠지. 그럼 이렇게 하자. 동쪽으로 시집가고 싶으면 왼쪽 옷을 내리고, 서쪽으로 시집가고 싶으면 오른쪽 옷을 내리도록 해라."

 

그런데 처녀는 잠시 망설이더니 양쪽 옷을 다 내렸다. 깜짝 놀란 부모가 이유를 물으니, 처녀는 수줍어하며 이렇게 말했다.

 

 

"밥은 동쪽에서 먹고, 잠은 서쪽에서 자고 싶어요."

 

그 처녀 정말 욕심도 많군요! 지조없이 이리저리 흔들리는 마음을 표현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평소 지조없이 구는 사람에게 '동가식서가숙'이라고 표현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는 유래입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댓글